부업 이야기

[도전] 사업자등록증 신청하기

귀여운랑이 2022. 4. 12. 08:58

아침부터 머리가 지끈거리며 아파왔다. 물가가 너무 올랐다. 

밥상에 놓을 식재료부터 타고다니는 자동차의 기름값까지 안 오른게 거의 없었다.

더구나 한달 생활하기 빠듯한 월급으로는 이제 마이너스 지출만 기록할 것 같았다.

늦은 나이라고 생각해 본 적이 없지만 주위를 돌아보니 나보다 거의 다 나이가 어렸다.

젠장.. 월급 빼고 다 올랐구나. 한숨이 나와서 잠을 못 이뤘더니 눈에 다크서클이 내려앉았다.

"이봐. 김선생~ 무슨 일 있나? 오늘따라 퀭~ 해 보이네." 라는 직장상사의 말이 달갑지 않았다. 

 

무언가 시작해봐야 할 때이다. 지금 무엇이든 도전해보지 않으면 후회할 것 같았다.

그래서 사업자등록증을 내기로 결심했다.

 

온라인으로 신청하는 게 편해서 홈텍스(국세청 홈택스 hometax.go.kr)에 들어갔다. 

일단, 로그인을 해야 사업자등록증 신청이 가능하기 때문에 회원이 아닌 사람은 회원가입이 필수이다. 

 

 

 

이미지가 깨져서 잘 안보이지만 중간쯤 찾아보면 세금종류별 서비스 항목에서 사업자등록이란 메뉴가 보인다.

이곳을 클릭하는 것이 사업자등록을 하는 첫번째 방법이다. 이 버튼을 클릭하면 아래의 화면으로 넘어간다

 

 

여기서 "(개인)사업자등록신청" 메뉴를 누르면 된다. 

그럼 아래와 같은 창이 뜨는데 빨간색 별표 부분은 무조건 입력하고, 나머지는 선택해서 입력하면 된다.

 

 

다음으로 본인의 해당업종선택하고, 사업장정보입력에서 개업일자를 넣어준다.

만약 본인의 기업이 1인기업(사장만 존재)이라면 종업원 수에 "0"명 이라고 기재한다. 

 

 

사업자유형을 체크 후에 해당사항이 있는 다른 항목(선택)에 입력하고 나서 "저장 후 다음" 을 누르면 페이지가 넘어간

다. 제출서류에 대한 설명은 맨 아래에 있으니 참고하고 해당되는 사람은 제출하면 된다.

 

 

최종확인에서 주의할 점은 1번부터 순서대로 해야 신청서 제출이 정상적으로 된다는 점이다. 

1번만 체크하고 2번을 클릭 안했을 경우 "신청서 제출하기"버튼이 활성화가 안되기 때문이다.

사업자등록증 신청하는 것이 이렇게도 쉬운 일이였나 싶었다. 여튼 나도 이제 사장?이다. 

새로운 출발은 항상 설레이지만 두려움도 존재한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