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테크] 미국주식1

워렌 버핏의 투자 원칙은 어떤 것이 있을까.
워렌 버핏의 투자 원칙 중 하나가 바로 안전마진이다.안전마진이 클수록 투자 리스크가 감소한다고 생각하면 된다.
안전마진은 투자시작과 동시에 이익을 보고 투자하는 것으로 주식을 저렴하게 사면 그만큼 안전하다는 것이다.
실제 주가와 내재적인 가치(평가된 가치) 사이의 차이가 안전마진이라고 한다.
안전마진을 통해서 주식을 매수하는 법은 두가지로 나눌수 있다.
첫번째 방법은 거래가격에 비해 내재가치가 큰 주식에 투자하는 것이다.
주식시장에서 낮은가격으로 거래되고 있지 않다고 하더라도 내재가치(평가된 가치)보다 거래가격이 저렴한 주식을 구입하는 것이다. 주식 시장이 회복세로 변화하면 내재가치를 반영한 기업의 주가가 상승할 것을 예측하라는 뜻이다.
두번째 방법은 전체적인 주식시장이 하락세이고 거래 가격도 낮은 가격에 거래될 시기에 투자를 시작하여 주식을 매수하는 방법이다. 이런 시기에는 실제 주가보다 내재적인 가치가 큰 기업들의 주식도 낮은 가격에 거래될수도 있기 때문이다. 이런 시기를 잘 기다렸다가 주식을 매수하는 것이 좋다고 한다.

전문가들은 두번째 방법으로 투자를 하는 것은 사실상 쉽지 않다고 한다.
그래서 나같은 초보들은 첫번째 방법을 잘 연구하고 공부해서 투자하는 편이 낫다고 생각한다.
이말은 즉 "저평가된 주식" 을 찾아서 투자해야 한다.
내재된 가치보다 낮은 가격에 팔리는 주식을 찾아서 투자하는 것이다.
그럼 기업의 내재가치를 평가하는 방법은 어떤것들이 있을까.
그것은 기업의 안정성, 수익과 자산, 미래전망, 배당 등이 있다.
여기서 가장 비중을 둬야 할 부분은 "미래의 수익" 이라고 한다.
그러나 현재의 우리가 기업의 미래의 수익을 예측하는 것은 불가능하다는 한계가 있다.
그렇기때문에 투자자들은 기업의 실질적인 재무적인 요소를 바탕으로 투자를 하는 것이다.

다음으로 그레미엄이 설명한 안전 마진을 적용해서 투자를 할 수 있는 2가지 방법을 살펴보자.
첫번째는 기업의 순자산 가치의 3분의 2보다 낮은 가격의 기업의 주식을 사는 것이다.
두번째는 PER이 낮은 기업에 투자하는 것이다.
사람들은 주식가격이 하락할 때 구매하고, 가격이 상승하면 팔기를 원한다.
그러나 주식시장의 하락과 상승은 그 누구도 미리 판단하기가 쉽지가 않다.
얼마나 정확하게 판단할 수 있는지는 아무도 모른다.
오늘도 경제면의 금융부분을 뚫어지게 쳐다보며 본인이 투자한 회사에 대해서
걱정하는 사람들이 많다.
누구도 예측할 수 없는 주식시장은 공부를 하면 할수록 점점 미지수다.
"주린이"의 입장으로써는 정말 어려운 분야이다.
그래도 이왕 시작한 거 열심히 해봐야 겠다.